
| 인화여고 전광판, 정보와 홍보 역할 충실
| 다양하고 선명하게 신속 정확한 정보의 전달 매체로서 자리매김
(인천광역시교육청 전종국 시민기자) 인화여자고등학교(교장 김혜자)의 본교 교정 꿈터(별관)건물에는 현관 출입문 밖 위에 다목적 정보 등 홍보용 전광판이 멋지게 설치돼있다.
전광판 설치는 학교시설 및 환경개선사업의 일환이다. 그린스마트미래형학교와 학교숲 조성사업 등과 더불어 진행됐으며, 교육부 국책사업의 시행 및 인천시교육청 등의 지원과 후원 등에 힘입은 학교공간혁신사업의 성공적 큰 결과물의 하나다.
초기 설치비용은 다소 고가이지만 항구적 가성비 등 경제성과 합리성을 계산해보면 매년 다방면의 예산과 노무의 수고 등 절감에 크게 기여 하는 것이 사실이다.
일례로 기존 직물 나일론 천의 현수막은 매번 도안을 계획 수립하고 비용을 산정해 현수막광고업체에 발주 주문을 하고, 일정 기간 기다려 수령 하면 학교직원들이 현수막거치시설에 올라가 설치를 해야 했다. 또한 일정 기간이 지나면 철거해서 폐기해야 하는 반복적이며 소모적인 번거로움 등 수고가 상존했던 반면 전광판은 그러한 문제들을 불식했다.
행사 등 업무의 정보전달과 홍보에 있어 언제든 입력보드를 이용해 다양한 문구와 도안을 즉시 그 내용과 의미를 표현게시 할 수 있다. 시간과 비용과 수고 등을 절약해 학교의 교육과정과 행정운영 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적시적소에 다양하고 신속정확한 정보전달의 활용-”전광판 본연 역할

▲온도와 습도, 공해 등을 나타내는 보조 전광판과 구형 현수막게시대
기존의 현수막은 일단 장소와 면적을 많이 차지하고 시야권을 저해하며 강풍 등 악천후에 파손되어 기인한 안전사고 우려까지 상존했으나, 혁신적인 현수막 LED전광판(SMD 타입 풀칼라 모듈 6단62절 PC컨트롤)은 이를 개선했다.

김혜자 교장은 “전광판은 정보전달과 홍보는 물론 적막한 야간의 교정 뜰에 다체로운 색체 등 빛의 조화로 조명역할로서도 손색이 없으며 삭막한 현수막보다 스마트하고 세련되어 학교 미관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주된 목적효과로서 전광판 현수막을 이용해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 등을 신속 정확하게 게시하여 '학생성공시대를 여는 인천교육'에 일조하고, 건강하고 즐겁고 안전한 학교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10jeon@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