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광역시교육청=전은술 시민기자) 지역사회의 보호를 필요로하는 만18세 미만의 아동들이 하루8시간, 주5일 이상을 무료로 이용을 할 수 있는 지역아동센터 (강화군11개소, 계양구 23개소, 남동구 42개소,동구7개소,미추홀구15개소,부평구33개소,서구30개소,연수구14개소,중구3개소,옹진군1개소 운영중)를 알아보려고 논현지역아동센터를 탐방하였다.
탐방을 하는 화요일 방학인 학교와 개학인 학교에 따라 시간은 다르지만 아동들의 밝은 웃음소리와 수업을 진행하는 선생님,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 모두 활발하게 활동했다.
초등학생들은 국어, 중학생들은 수학 수업을 서로 다른 방에서 들었고, 간식시간과 이후에 이루어지는 성품교육을 통해 아동들은 꿈과 끼를 키웠다.
센터에 따르면 월요일~금요일까지 기초학습, 영어, 미술, 독서, 체험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김**센터장은 “아이들이 꿈을꾸고, 만들고 싶어하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주기 위해 같이 대화를하며 고민을 한다고 하는데, 센터를 졸업한 학생들이 방학이면 자원봉사를 해주고 졸업생 중에는 서울에 있는 4년제 대학에 정시로 합격을 한 아동이 있다”며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지역아동센터는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 아동시설, 아동의 권리를존중,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에게 지역사회안에서 사회복지통합서비스제공, 아동들이 자치회를 통해 적극적으로 운영에 참여, 보호•교육문화•정서지원•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건강한 삶 & 스스로 변화 할 수 있는 용기를 만들어 가는 곳이다.
모든 운영비는 무료이며, 이용방법은 지역아동센터에 돌봄서비스신청(지역 아동센턴 읍, 면, 동)☛접수☛자격확인☛서비스제공결정(시군구 담당부서)☛서비스제공(지역아동센터)☛사후관리 및 확인(시군 구 담당부서) 절차를 걸치게 된다.
자세한 내용은 인천광역시 남동구 선수촌공원로 17번길 12 두용프라자405호 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 인천지원단 ( ☎ 032~425~7327, 8 )으로 문의하면 된다.
wjsdmstnf@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