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광역시교육청=전예나 학생기자) 인천광역시 중구에 위치해 있는 인천 학생 과학관에서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주말 과학 체험을 진행중이다.
주말 과학 체험은 탐구실험 및 체험중심의 과학교육 활동으로 주말에 과학관을 찾는 관람객에게 과학에 대한 이해과 관심을 증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는 활동이며, 5월~11월 주말(토요일, 일요일)에 진행된다.

주말 과학 체험은 탐구실험 및 체험중심의 과학교육 활동으로 주말에 과학관을 찾는 관람객에게 과학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증대시키고,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중, 고등 학생들은 생활 속의 과학 및 흥미로운 과학 원리 시연을 통해 이공계 진로 선택의 기회를 확대시킨다는 목적을 가진 프로그램이다.
또한, 이공계 계열 종사자가 진행하는 것이 아닌, 인천 관내 중, 고 과학 동아리를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프로그램을 진행할 동아리를 선정해 운영하는 방식이다. 지도교사가 동행하지만, 대부분의 체험은 학생들이 진행하며, 같은 학교에서 서로 다른 동아리는 중복 지원이 가능하다.
학생과학관은 인천대교 건너에 위치한 영종도에 있는데, 이 점에서 과학관 방문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 하지만, 과학관 내 6층에 휴게실이 마련되어 있어, 간단한 간식거리를 챙겨간다면 중간에 다시 나올 필요 없이 과학관에서 과학 체험 외에도 다양한 과학 전시물들을 감상하며 하루 종일 과학에 물드는 하루를 보낼 수 있다.
한편, 8월에는 인천 학생 과학관의 천체 투영실 시설 개선 공사로 인해 7일부터 21일까지 임시 휴관 기간이 있으며, 이후 9월부터 프로그램이 재개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학생들이 과학관의 전시물을 해설해주는 학생 봉사활동이 예정되어 있는데, 8월에 진행 예정인 청소년 과학 커뮤니케이터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활동으로, 관심이 있다면 인천 학생 과학관 홈페이지(http://science.ice.go.kr/index.do?sso=ok)를 참고할 수 있다.
yenaa111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