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윤승찬 학생기자) 연수고등학교는 지난 7월 10일 외부 강사를 초청해 책 쓰는 방법에 대해 강연을 진행했다.

가장 중요한것은 내가 쓰고싶은 주제를 찾는것이다. 주제를 찾기위해서는 아무거나 내가 하고싶은 분야를 적어본다. 그리고 만다라트를 사용하여 세부적으로 주제찾기에 도입한다. 또한 메이저맵을 통해서 관심있는 학과나 대학을 알아볼수도 있다.
주제를 찾았다면 주제와 맞는 제목을 작성한다. 제목을 작성할때는 사람들이 흥미를 가질수있도록 이목을 끌 수 있을만한 문구여야 한다. 그리고 책을 한문장으로 요약하는 부제를 작성한다. 그 다음 어떤 컨셉으로 글을 작성할지 정한다.
(예. 1. 대학 개론서 수준을 청소년 대상으로 일러스티 에서이나 그냥 에세이로 정보전달 2. 뉴스나 영화 등 흥미로운 텍스트가 있고 거기에 내가 관심있는 전공 내용 엮어서 에세이 3. 전공에 관련된 사건, 실험들 중 의미 있는 것을 소개하고 내 의견 밝히는 에세이 등등) 예상 독자를 정하고 글의 수준을 정한다.

본격적으로 글을 작성할때는 로직 트리로 글을 쓸수도 있고 오레오맵을 통해서 글을 쓸수도 있다. 오레오맵은 O-opinion(의견) R-reason(이유) E-example(증명) O-opinion(의견) 으로 구성되어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쉽게 책을 작성할 수 있다. 기회가 된다면 우리도 한번 책을 써보는것도 좋을거 같다.
a49528116@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