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정혜선 시민기자) 지난 2022년 12월, 연수 꿈담도서관이 새로운 모습으로 연수구 시민들에게 다가갔다. 기존, 어린이가 주로 사용할 수 있었던 도서나 프로그램이 많던 어린이 도서관이 아닌, 전연령층이 폭넓게 다양한 프로그램과 책읽기를 즐기며 사용이 가능한 종합도서관으로 변신했다.
연수 꿈담도서관은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까지 총 5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1층은 안네데스크, 유아자료실, 등이 있고; 2층은 어린이 자료실, 프로그램실, 동아리실, 북카페가; 3층은 종합자료실, 휴게공간; 마지막으로 4층은 복합문화시설인 공연장과 옥상이 있다.
1층은 부모가 아이나 유모차를 빠르고 쉽게 통행할 수 있도록 유아자료실이 있다. 이곳에는 한국어 동화책 뿐만 아니라 영어 동화책도 많이 준비되어 있다. 그리고 아이들이 다치지 않게 가구들을 널찍이 배치해 놓았다.

2층부터는 소설, 에세이, 자기계발 도서, 등 다양한 동류들의 책들이 있다. 시민들이 자신에 맞게 편안하게 책을 읽을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PC존이라는 공간이 있다. 이곳은 누구나 자유롭게 인터넷 활용이 가능하다. 그 옆에는 pc기기에서 작업했던 작업물들을 프린트할 수 있는 유료 복사기가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이전 어린이 도서관에서는 전에 없던 잡지와 신문기사를 볼 수 있는 공간이 새로 추가 되었다. 이 공간은 2층 오른쪽에 위치해 있다. 과학동아, 펫 저널, 내셔널 지오그래픽, 등, 다양한 장르의 잡지들이 마련되어 있다. 이곳에서는 매달 출간되는 잡지들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잡지와 신문은 대출이 불가하다.

게다가, 요즈음은 구하기 힘든 다양한 장르의 DVD도 손쉽게 대출이 가능하다. DVD는 1인당 1개, 8일동안 대출이 가능하고, 반납 연기는 불가하다.

마지막으로, 연수 꿈담도서관 2층에는 시민들이 건강한 문화생활과 함께 티타임을 가질 수 있는 북카페도 존재한다.
chhs1885@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