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이희원 학생기자) 미추홀구 도화동에 위치한 선인고등학교는 6월 2일 '2023학년도 교과설명회'를 운영하였다. 이 설명회는 2023년도부터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는 제도, 고교학점제가 부분 도입이 되면서, 2023학년도 입학생들을 위해 선택과목 안내와 교과별 교육과정 부스 운영을 실시했다.

[각 교과별 일반 및 진로 선택 과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는 학생들]
각 교과별 일반 및 진로 선택 과목을 설명하였고, 학생들에게 사전 질문지를 주어 교과별 교육과정 및 과목에 대한 질의응답으로 학생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정 컨설팅을 하며 부스 운영 시간 동안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소시켜주었다.

[학생의 질문을 듣고 답해 주시는 정보 담당 이상숙 선생님]
2023학년도 교과설명회 활동에 참여한 1학년 김선명 학생은 "교과설명회를 함으로서 제가 알고 싶던 과목의 수업방식이나 내용들을 담당 과목 선생님들께 물어보았고 선생님들께서 친절하게 교과서의 차례 부분에서부터 그 과목에서 배울 부분을 자세하게 알려주셨습니다. 그리고 이 과목은 어떠한 대학의 계열로 갈 수 있는지 알려주신 덕분에 저의 진로의 방향을 잘 잡을 수 있었던 것 같아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2학년 때 선택할 과목을 어떻게 수행할지, 그 과목을 수행하면서 필요할 것들을 미리 대비하기 좋았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 교과설명회는 굉장히 도움 되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했고 과목들을 미리 알아보는 시간이 유익하다고 생각했습니다"라고 말하였다.

[책을 살펴보는 1학년 김선명 학생과 설명해 주시는 기술·가정 담당 김윤희 선생님]
고교학점제를 통해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인 존재로 변화할 수 있으며, 학생의 자율성과 결정권을 존중받을 수 있다. 이 제도는 2025년부터 모든 학교에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hwhw070328a@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