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김건우 학생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과 인천민주화운동센터는 2023년 8월 26일에 제 10회 인천 청소년 인문학 토론광장을 개체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이번 행사의 주제는 주제를 '지속가능한 공동체는 무엇으로부터 시작되는가?'로 잡아서 학생끼리 소통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또한 이 행사는 '[읽•걷•쓰] 책 읽는 인천, 글 읽는 인천, 함께 걷는 인천'을 만들기 위해 주최되었습니다.
토론 주제도서는 문학 분야인 [테스터], 자연과학 분야인 [파란하늘 빨간지구], 인문사회 분야인 [어떤 호소의 말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행사에서는 토론 경연뿐만이 아니라 저자와의 북토크, 공동체 활동 등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소통의 기회를 제시하고 인문학적인 사고로 비판하는 능력을 길러 줍니다. 일시는 2023년 8월 26일(토) 9:00~18:30동안 인천예술고등학교에서 진행되며 중학교 3학년~고등학교 재학생, 학교 외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합니다. 한 학교당 교사 1명과 학생 4명으로 구성되며 총 30팀을 모집합니다.
선인고등학교에서 이 행사에 참여하시는 선생님은 이 행사가 생기부에 기재되지는 않지만 독서 시간에 발표할 기회를 주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도움이 많이 된 행사이기에 발표한 내용을 가지고 과세특에 작성해 준다고 하셨습니다. 저 역시도 이 행사가 청소년들에게 생각할 거리를 남겨주고 인문학적 사고력을 더욱 확장시킬 거라고 생각합니다.
geonug173@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