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정보 미디어(digital information media) 시대에 살고있다. 지식백과 정보화 혁명과 미디어 기업 전략에 따르면 급변하는 세상의 한가운데에 존재하는 미디어는 문자 그대로 매체(media)로서 기능하고 있다. 미디어는 기술 발전의 집합체이고, 사회변화와 정치개혁의 원동력이며, 문화의 글로벌화의 촉매제다. 이는 한마디로 미디어가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만큼 미디어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져가는 가운데 사람들은 미디어에 쉽게 선동 될 수 있다. 특히 영상이나 기사의 조회수나 댓글 중에서 좋아요나 추천수가 많은 것을 쉽게 믿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일종의 군중심리로 생각하는데 이는 여러 사람들이 집단으로 모였을 때 개별 주체의 일상적인 사고와 다르거나 혹은 같더라도 그 범위를 뛰어넘는 행동을 하게 되는 심리 상태를 말한다.
경제에서 이러한 군중심리는 거품경제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오로지 다수가 하는 선택을 따라하게 되어 그렇다. 예를 들면 주식투자자는 일반적으로 다수의 사람들이 어떤 주식에 투자하고 있는가만 고려하여 투자한다. 미디어매체를나 기사 등을 통하여 이 주식을 많은 사람이 매도, 매수 했다는 정보를 인식한다면 그 주식을 같이 매수, 매도 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다수의 언론이 집값이나 물가에 대하여 이야기하여 사람들이 쉽게 믿고 행동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을 것같다.
따라서 쉽게 선동되지 않도록 미디어를 읽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길러야하지 않을까 싶다.